빠른메뉴
  • 온라인환급 예상환급액 무료상담
고객센터
  • 전화번호 이메일 카카오톡 주소 온라인상담
  • 호주의 학자금대출 (HECS-HELP Study Assist)
  • charmacc  |  2016-08-25 19:32  |  조회수 : 878
  • 호주의 학자금대출 (HECS-HELP Study Assist)

    호주 정부에서는 대학교와 같은 Tertiary Study 를 등록한 시민권자 및 영주권자에게 한국의 '학자금 대출'과 비슷한 개념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. 그 종류로는 HECS-HELP, FEE-HELP, OS-HELP, VET-HELP, 그리고 SA-HELP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HECS-HELP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. 본인 또는 본인의 자녀가 학자금 대출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은 숙지해 놓는 것이 좋다.

    우선 HECS-HELP의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은 크게 4가지가 있다. 첫번째로, HECS-HELP의 혜택는 기본적으로 시민권자들에게만 주어지며, 망명비자 등 인도주의적인 차원에서 발급되는 Permanent Humanitarian 비자 소지자들에게도 동일한 혜택이 주어지고 있다. 또한 혜택을 받기 위해서 Commonwealth Supported Place(CSP)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. 대부분의 대한 내 학사 과정은 이에 포함되어 있으나, 전문대나 석사 과정의 경우 일부의 학과만 포함되어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. 세번째로, HECS-HELP를 받기 위하여 반드시 TFN을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. 마지막으로, 이러한 조건이 모두 갖춰졌다면 학교의 Census Date에 맞춰 모든 과목들을 등록한 후, Request for Commonwealth support and HECS-HELP form라는 서류 또한 함께 제출이 되어야 한다.

    HECS-HELP의 혜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. 첫번째로, 가장 잘 알려진 HECS-HELP 대출이 있으며, 학비의 일부분을 지불할 필요가 없이 전액을 대출받을 수 있다. 이 학자금대출에는 이자나 대출이용료가 전혀 없으나, 물가상승률만큼 금액이 변동된다. 두번째로, HECS-HELP 할인이라는 혜택이 있다. 만약 학비의 전액을 바로 납부할 경우 10%의 할인이 적용되어, 총 학비의 90%만 지불하면 된다. 하지만 모든 학생이 학비의 전액을 바로 납부하기는 어려우므로, 부분 납부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혜택이 제공되고 있다. 만약 $500 이상의 금액을 선납하면, 10%의 할인이 적용되어 대출 상환 금액이 조정되게 된다. 하지만 할인 혜택은 2016년 12월 31일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혜택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만약 이 혜택을 받기 원한다면 그 전에 납부를 해야 한다.

    HECS-HELP 대출을 받은 학생들은 소득이 2016-17 회계연도 기준으로 총 소득이 $54,869 에 도달할 때까지는 대출 상환의 의무가 없다. 하지만, 반대로 학생일지라도 이 소득 기준에 도달할 경우에는 HECS-HELP 대출을 갚기 시작해야 한다. 상환 비율은 최소 4%에서 최대 8%까지 소득 구간에 영향을 받게 된다. 이 금액은 소득신고 시 함께 계산되어 납부가 이루어 진다. 또한 Salary Package 를 이용하여 고용주가 납부를 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. 2017회계연도를 기준으로 만약 소득이 $54,869 이상인 경우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금액과 자발적으로 납부하는 금액이 모두 납부를 해야만 한다. Salary Package 를 이용하기 원하는 경우 FBT 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용하기 전에 상담을 먼저 받아야 할 것이다.

    HECS-HELP는 자격 조건만 충족된다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, 본인 또는 자녀가 학교를 등록하기 전 학교가 혜택에 해당되는 지 확인해야 할 것이다. 또한, 대출자가 자녀라면 자녀의 총 소득은 HECS-HELP 상환 금액에 영향을 받으므로, 소득 신고 시 회계사와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내용을 안내 받아야겠다.